교육목표 및 프로그램 > 단전호흡

 

 

 ġ ī лǰ   ȸ âdzƮũ

 

 

 

 

    ① 우리 선조들이 해온 민족 고유의 심신수련법인 단전호흡을 유아의 발달 특징을 고려하여 실생활 속에서 적용함으로써
        유아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모든 존재의 생명력을 느끼고 경이로움을 체험하기

    ② 신체이완 체조 → 정서적 안정 → 이완된 집중 상태로 나아가 뇌의 내적 상태를 변화시킴으로써 유아의 뇌를 최적의 학습 상태로 유지

    풍부한 정서를 함양하여 정신을 맑고 강하게 함으로써 유아의 잠재된 무한한 창의성을 증대

 월

3세

4세

5세

3

-반갑습니다.
-몸 튼튼! 마음 튼튼!

-반갑습니다.
-건강한 우리

-반갑습니다.
-단전호흡이란?

4

-불룩 쏙~ 배 내밀기Ⅰ
-떼굴떼굴 구르기
-발가락이 웃어요
-하늘보고 눕기

-배를 움직여 보세요
-온 몸을 시원하게Ⅱ
-누워서 장운동
-몸을 U 자처럼 하기

-건강한 배, 장운동
-기체조 1~4단계
-기체조 5~9단계
-손 사이의 느낌1

5

-무슨 색일까?
-삼신할머니 이야기
-아이가 되어보자
-내 몸이 작아졌어요
-내 몸이 커졌어요

-장을 튼튼하게
-삼신할머니 이야기
-내가 엄마 배속에서...
-내 몸을 작게, 크게
-손끝 상상하기

-손 사이의 느낌2
-삼신할머니 이야기
-부모님하면 생각나는 것
-명상을 통한 마음안정
-뇌 속 구경 1

6

-물개처럼 해봐요
-배 속 여행
-내 몸아 사랑해
-친구와 등대고 짝!

-뇌 속 구경
-빨간 세상을 상상해요
-노란 세상을 상상해요
-파란 세상을 상상해요

-뇌 속 구경 2
-병 속에 무엇이?
-친구 등 뒤에 색깔은?
-내 몸 속에 3가지 보물

7

-즐거웠던 것
-그림으로 마음을 그려요

-내 몸은 소중해요
-명상 후 그림으로 표현하기

-나와 친구는 소중해요
-뇌호흡 후 그림으로 표현하기 >>  

9

-장운동
-따라해 봐요
-"7" 이야기
-친구와 마주보기

-사진을 보며 체조
-친구와 손잡고
-숫자 "7" 이야기
-움직이는 생각주머니

-기체조 1~9단계
-만세하고 굴러보기
-숫자 '3', '7' 이야기
-텔레파시 전달

10

-숫자 '3' 이야기
-옛날 우리 나라 글자
-활을 쏴요
-손 여행
-더운 나라, 추운 나라

-숫자 '3' 이야기
-옛날 우리 나라 글자
-활을 당기듯 몸을 이완
-무슨 색일까?
-차갑게, 따뜻하게

-음악을 타고
-처음 우리나라 글자
-친구의 체온 느끼기
-연상하기

11

-지구안기 체조
-지구야 사랑해
-우주나라로 상상하기
-머리에서 배꼽까지

-맑고 투명한 공 상상
-지구사랑 체조
-우주 속으로 떠나요
-기운으로 몸을 청소해요

-사랑해 대천문(머리)
-투명 공 주고 받기
-우주세상 상상
-백회는 어디에?

12

-뇌기능 활성화 1
-뇌기능 활성화 2
-명상하기

-3개의 보물이야기
-뇌기능 활성화
-명상 후 신체표현

-따뜻한 겨울
-뇌기능 활성화
-명상하기

2

-1~5까지의 기체조
-6~7까지의 기체조
-단전호흡하면 생각나는 것

-1~10까지 기체조
-에너지 저축
-단전호흡하면 생각나는 것
  표현해 보기

-1~9까지 기체조
-명상수련
-단전호흡하면 생각나는 것 그림으로 표현하기